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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성장이 멈추거나 뒤로 밀리는 정체기에 직면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는 단순히 더 많이 노력하는 것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다. 해결하는 방법으로 사업의 구조와 전략을 바꿔야 한다. 본 글은 '사업의 구조와 전략을 바꾸는 방법'을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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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의 구조와 전략을 바꾸는 방법 내용 요약

 

 

사업의 정체기는 크고 작은 모든 기업이 겪을 수 있는 일이다. 실제로 사업 정체기를 겪는 사례를 3가지로 요약해 봤다.

 

■ 기업들은 성장 정체기 동안 S&P500 평균 수익률보다 6% 낮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성장 정체의 원인은 ‘혁신 관리의 붕괴’, ‘핵심 사업 포기’, ‘역량 부족’ 가운데 하나에 속한다고 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성장 정체를 예측하고 혁신적인 사업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 중대산업 사고는 사업 정체기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다. 중대산업 사고는 인명 피해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와 신뢰도에도 큰 타격을 준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중대산업사고의 원인과 대응 방법을 분석하여 재해 사례집과 이슈리포트를 제공하고 있다. 시간이 난다면 리포트를 확인해서 사업 정체기를 극복하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 국내 건설산업은 최근 국내외 경기 둔화와 과열 경쟁 등으로 인해 성장 정체에 직면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사업 모델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건설산업비전포럼은 글로벌 건설시장에서 승부할 수 있는 차별화된 사업 모델에 대해 논의하는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스마트 시티, 친환경 건축, PPP 등의 새로운 사업 모델에 대한 소개와 전망이 제시되었다.

 

건설산업비전포럼 간단히 알아보기

건설산업비전포럼은 한국건설산업을 한 차원 높은 단계로 진입시키기 위한 혁신의 필요성과 방향을 국가와 건설산업에 제시하는 비영리단체.

건설산업비전포럼은 2013년부터 매년 세미나, 조찬토론회, 포럼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건설산업의 핵심 이슈와 미래 전망을 공유하고 있다. 2023년 3월에는 김세형 매일경제신문 감사를 연사로 초청하여 '건설산업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조찬토론회를 개최할 예정.

 


 

1. 사업의 현재 상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한다.

 

2. 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설정한다.

 

3. 차별화된 가치 목표명을 만든다.

 

4.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5. 핵심 역량과 자원을 강화한다.

 

 

 

사업의 구조와 전략을 바꾸는 방법 상세 내용 그리고 결론

 

 

사업의 현재 상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한다. 사업 정체기에 들어간 원인은 무엇인지? 경쟁력이 약해진 부분은 어디인지? 고객의 니즈가 변화한 부분은 어떤 것인지? 철저히 분석하고 문제점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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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설정한다.

사업의 정체기를 벗어나려면 새로운 비전과 목표가 필요하다. 기존의 비전과 목표가 시대와 시장에 맞지 않거나 너무 보수적이거나 너무 과감하거나 하는 경우에는 수정하거나 꼭 새롭게 설정해야 한다. 비전과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도전적이어야 한다.

 

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설정한 사례 알아보기

한국의 대표적 소비재 제조회사인 T-Plus 고객사가 2010년에 신규 비전인 ‘2016 CREATE 5’를 구축한 사례가 있다. 이 비전은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 좋은 맛과 즐거움을 제공한다’는 Mission 아래 5가지 핵심 전략을 담고 있었다.

Customer Focus: 고객 중심의 마케팅과 서비스
Research & Development: 연구개발 투자와 혁신
Employee Engagement: 직원들의 참여와 만족도
Asia Expansion: 아시아 시장으로의 확장
Total Quality Management: 품질 관리와 경영 효율성

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T-Plus 고객사는 각 전략별로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추적했다. 예를 들어 Customer Focus 전략에서는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캠페인을 진행했다. Asia Expansion 전략에서는 중국과 인도네시아 등 주요 시장에 지사를 설립하고 현지화된 제품을 개발했다. 이렇게 T-Plus 고객사는 신규 비전을 수립하고 달성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했다. 이런 사례는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비전 수립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준다.

 


 

차별화된 가치 목표명을 만든다.

사업의 정체기를 벗어나려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 목표명을 제공해야 한다. 가치 목표명은 고객이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는 이유이다. 가치 목표명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니즈를 충족시키거나 감정적으로 만족시키는 방식으로 차별화된다.

 

차별화된 가치 목표명을 만든 사례 알아보기

이케아(IKEA)
스웨덴의 가구 판매 회사로 'Better everyday life for the many people’라는 비전 아래 저렴하고 실용적인 가구를 제공한다. 고객에게 직접 조립할 수 있는 플랫팩 방식으로 운송 비용과 저장 공간을 절약하며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으로 개성 있는 인테리어를 가능하게 한다.

스타벅스(Starbucks)
미국의 커피 전문점으로 'To inspire and nurture the human spirit – one person, one cup and one neighborhood at a time’라는 비전 아래 최상의 커피와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품질의 원두와 맞춤형 음료로 고객의 기호에 맞게 커피를 만들어주며 편안하고 친근한 분위기로 커피 문화를 글로벌하게 선도하고 있다.

나이키(Nike)
미국의 스포츠 용품 회사로 'To bring inspiration and innovation to every athlete in the world’라는 비전 아래 우수한 성능과 디자인을 갖춘 스포츠 제품을 제공한다. 유명한 운동선수와 협업하여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를 높이며 Just Do It이라는 슬로건으로 운동에 대한 열정과 도전정신을 전파했다.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사업의 정체기를 벗어나려면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마케팅 전략은 타깃 시장과 세그먼트를 정한 이후 포지셔닝과 메시징을 결정하고, 마케팅 채널과 택틱스를 선택하는 과정이다. 마케팅 전략은 가치 목표명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고객 유치와 재구매를 촉진하는 방식으로 수립되어야 한다.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서 성공한 사례 알아보기

미팩토리
돼지코팩이라는 제품으로 유명한 화장품 회사로 트렌드를 이끌어낸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선보였습니다. 돼지코팩은 블랙헤드와 모공을 제거하는 팩으로 돼지의 코 모양을 한 패키지와 흑돼지의 효능을 강조하는 슬로건으로 고객의 호기심과 재미를 자극했다. 또한 SNS와 유튜브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다양한 리뷰와 후기를 확산시켜 구매 의사를 높였다.


넷플릭스(Netflix)
미국의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회사로 오리지널 콘텐츠의 생산과 배급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추진했다. Netflix는 자체 제작한 드라마나 영화 등 다양한 장르와 언어의 콘텐츠를 전 세계에 공개하며 고품질의 비디오 콘텐츠를 저렴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SNS나 유튜브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콘텐츠에 대한 홍보와 소식을 전달하며 고객들과 소통하고 참여도를 높였다.


 

 

핵심 역량과 자원을 강화한다.

사업의 정체기를 벗어나려면 핵심 역량과 자원을 강화해야 한다. 핵심 역량은 당신이 경쟁자보다 잘하는 것이며 자원은 당신이 가진 인적, 물적, 재정적 자산이다. 핵심 역량과 자원은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향상하며 활용해야 한다.

 

핵심 역량과 자원을 강화해서 성공한 사례 알아보기

두산중공업
발전설비와 수력발전기 등의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중공업 회사로 핵심 역량을 위한 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했다. 두산중공업은 자신의 핵심 역량을 '차별화된 기술력’'글로벌 경쟁력’으로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재 육성과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했다. 또한 핵심 역량에 부합하는 인재를 선발하고 평가하는 인적자원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두산중공업은 세계 최대의 발전설비 제조사로 성장할 수 있었다.


아이즈비전
영상인식 솔루션을 제공하는 IT 회사로 핵심 역량을 위한 개발 전략을 통해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했다. 아이즈비전은 자신의 핵심 역량을 '영상인식 기술’'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으로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연구개발 팀과 마케팅 팀의 협업체계를 강화했다. 또한 고객의 니즈와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학습과 실험 문화를 조성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아이즈비전은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상인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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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방법들은 사업의 정체기를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꾸준히 시장 변화와 고객 니즈에 대응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제품을 개발하고,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다. 사업 정체기를 벗어나는 방법에 대해 알았다. 이 글이 여러분의 사업에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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