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 식료품 배송 스타트업 인스타카트의 주식 상장 성공에 대해 알아보겠다. 인스타카트는 식료품 스타트업으로 2012년에 설립되어 미국 식료품점의 80%와 제휴해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수요가 급증해서 급성장을 했었다. 인스타카트가 IPO 주식 공모가 성공했는데 최고점에서 주가가 설정되어 상장 첫날 12% 이상 상승해서 시총 약 100억 달러가 돌파했다. 다양한 사업 영역 확장을 시사하며 의료-인공지능-블록체인 등 새로운 분야에 진출할 계획을 밝혔다. 앞으로 국제 시장으로 확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으며, 경쟁사와 협력 및 인수도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인스타카트-instacart-홈페이지-설명-사진
인스타카트 소개 홈페이지 내용

 

 

인스타카트란? Instacart

 

인스타카트는 미국의 식료품 배달 스타트업으로 2012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아푸르바 메타라는 아마존 출신 개발자가 창업했다. 인스타카트는 고객이 앱에서 주문을 하면 쇼퍼라고 불리는 파트너들이 대신 장을 보고 배송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인스타카트는 미국 식료품점의 80%에 해당하는 8만여 개의 매장과 제휴를 맺고 있으며, 코스트코, 월마트, 타겟 등 유명한 유통업체들과도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인스타카트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온라인으로 식료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이 급증하면서 사업성을 인정받았다. 2022년 지난해 2분기부터 수익을 내기 시작하였으며, 2023년 올해 상반기에는 2억 4200만 달러의 순이익을 기록하며 수익성 개선에 성공했다.

 

 

 

인스타카트(instacart) 상장에 성공한 이유는?

 

인스타카트-instacart-공식페이스북-계정-설명-사진
인스타카트 공식 페이스북 계정

 

인스타카트는 지난 19일 나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IPO 공모가를 30달러로 설정했다. 이는 회사가 제시한 희망 공모가인 28달러~30달러 범위의 최고점이었다. 상장 첫날에는 공모가 대비 12% 이상 상승하여 33.70달러로 마감하였으며, 장중에는 42.95달러까지 치솟기도 했다. 이로써 인스타카트의 시가총액은 100억 달러를 돌파했다.

 

인스타카트의 상장 성공에는 여러 요인이 작용했다.

 

첫째, 인스타카트는 식료품 배송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의 온라인 식료품 구매 비중이 12%에서 20%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성장 잠재력이 높다.

 

둘째, 인스타카트는 광고 및 기술 서비스와 같은 다른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수익 다각화를 추구하고 있다. 광고 수입은 전체 매출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술 서비스는 의료,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새로운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셋째, 인스타카트는 ARM에 이어 상장 후 흥행에 성공하면서 미국 IPO 시장에 훈풍을 일으켰다. 미국 IPO 시장은 지난해 역대 최대 호황을 보였다가 올해 초부터 침체에 접어들었으나, 최근 다시 반등의 모멘텀을 찾고 있다.

 

 

 

인스타카트(instacart) 상장 후의 전략은?

 

인스타카트는 상장 후에도 식료품 배송 시장을 선도하는 IPO 스타로서의 위상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인스타카트-instacart-로고
인스타카트 로고

 

첫째, 인스타카트는 의료,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새로운 분야에 진출할 계획.

인스타카트는 이미 의료 서비스 제공업체인 프레시브 (Prescribe)와 제휴하여 처방전을 받고 약을 배송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또한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의 취향과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개인화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인스타카트는 국제 시장으로 확장할 가능성이 높음.

인스타카트는 현재 미국과 캐나다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영국, 호주, 멕시코 등에서도 식료품 배송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이런 국가들과 협력하거나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할 것으로 예상된다.

 

셋째, 인스타카트는 경쟁사와의 협력 및 인수도 고려중.

인스타카트는 아마존 프레시 (Amazon Fresh), 월마트 (Walmart), 타겟 (Target) 등과 같은 경쟁사들과도 제휴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거나, 식료품 배송 시장에서 점유율이 낮은 업체들을 인수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

 

 


기사 원문 정보

https://www.moneys.co.kr/news/mwView.php?no=2023092016564241608&code=w1503&MRN

 

728x90